모니터 패널에 대해서 모르면 간첩이다?

2017. 6. 12. 18:32 IT정보/IT소식



안녕하세요. 오늘은 모니터 패널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모니터의 패널은 크게 TN, VA, IPS 패널로 나눠볼 수 있는데요. 이 세 가지 종류는 모두 LCD입니다. OLED를 사용한 모니터도 있지만 아직까지는 일반적이지 않기 때문에 우선은 LCD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게이머를 위한 TN 패널



응답 속도라고 하면 가장 먼저 손꼽을 수 있는 패널이 바로 TN 패널입니다!! G to G 기준으로 최소 1ms라는 빠른 속도를 자랑하는 패널이기 때문이죠. IPS나 VA 패널도 기술력의 발전으로 5ms 수준까지는 가능하다고 하지만 1ms와는 분명한 차이를 보입니다. 심지어 패널 가격도 저렴해 부담 없이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장점이 있다면 단점도 있겠죠? TN 패널의 단점은 좁은 시야각과 낮은 명암비입니다. 빠른 화면 전환에는 강하지만 다양한 각도에서 풍부한 컬러를 표현하는 것에는 서투르다는 의미입니다!! 대개 160~170도 정도의 시야각을 가지는데 체감 상으로는 90도를 넘어가는 순간부터 변색을 확인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ㅠㅠ


팔방미인 IPS 패널



TN 패널과 함께 모니터의 쌍벽을 이룬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IPS 패널입니다. 앞서 살펴본 대로 응답 속도는 TN 패널에 비해 다소 떨어지는데요 ㅠㅠ 대신 178도에 달하는 넓은 시야각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그래서 영화나 드라마 등을 보기에 알맞습니다. 색 표현력도 좋은 편이며 가격도 많이 안정화되어 TN 패널과 크게 차이 나지 않아 게이머가 아닌 일반 사용자라면 가장 무난하게 두루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고급형 디스플레이 VA 패널



VA 패널은 처음 들어보시는 분들도 많으실 텐데요!! 그만큼 범용으로 사용된다기보다 특정 사용자들만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높은 명암비 때문인데요. TN 패널이나 IPS 패널이 1000:1 정도의 명암비를 보인다면 VA 패널은 3000:1의 명암비를 보여주기에 보다 드라마틱한 색 재현이 가능합니다.



대신 시야각은 IPS보다 다소 좁고, 응답 속도 역시 IPS보다 느리기 때문에 동영상 감상용으로는 적합하지 않은데요. 이러한 특징 때문에 정적이지만 정확한 컬러가 필요한 디자이너, 포토그래퍼 등이 많이 선택하는 모니터 패널입니다.


여기까지 모니터 패널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모니터라고 해서 다 같은 모니터가 아니라는 걸 이젠 아시겠죠? 모니터를 사용하려는 용도에 따라서 현명하게 선택하시고, 오래 오래 만족스럽게 잘 사용하시길 바라면서 오늘의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