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잠금해제 방식이 변했다! 페이스ID의 등장

2018. 2. 14. 10:14 IT정보/IT이야기





사생활의 존중을 위해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핸드폰에 잠금화면을 설정해둡니다. 잠금화면 설정하는 방법은 계속해서 변화하고 있는데요. 처음에는 비밀번호, 그다음에는 패턴으로 그리고 기술의 발전으로 지문인식까지!


이제는 지문인식을 넘어 페이스ID가 등장하여 화제입니다. 








페이스ID는 무엇인가?





페이스ID는 일반적인 카메라로 인식하는 것이 아닌 '트루뎁스(TrueDepth)'라는 카메라의 적외선 카메라, 수십만 개의 점 그리고 근접센서 등이 사용자의 얼굴을 분석하면 인증되어 스마트폰의 잠금이 해제되는 애플이 아이폰X모델에 적용시킨 시스템입니다. 


그래서 사용자의 얼굴과 일치하지 않을 경우에는 오픈이 되지 않는데요. 그렇다면 자고 있는 사람의 얼굴에게다가 핸드폰을 대고 페이스ID로 핸드폰 잠금을 해제하려고 하는 경우에는 어떻게 될까?





애플에서는 여러 개의 테스트를 통해 이렇게 자고 있을 때 잠금 해제를 할 수 있는 경우도 생각했는지 사람의 시선 역시 트루뎁스 카메라에 맞쳐줘야 잠금이 해제된답니다. 


절대 누군가 자고 있을 때 핸드폰을 열어볼 수도 가져갈 수도 없겠네요!! ㅎㅎ





모바일뱅크도 가능할까?





은행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PC에서 공인인증서를 발급받고 모바일로 붙여넣기를 하는 등의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공인인증서의 사용을 줄이기 위해서 지문 및 홍채인식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는 은행들이 있는데요.


하지만 페이스ID는 아직까지 보안상의 문제로 인해 은행 거래식 서명 수단으로 사용하기에는 위험이 있다고 판단하여 우리나라에서는 씨티은행과 하나은행을 제외하고는 페이스ID 방식을 채택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요즘 젊은 사람들 사이에서 떠오르고 있는 은행인 카카오뱅크에서는 페이스ID로 계좌이체까지는 아니더라도 로그인만 하고 결제는 비밀번호로 하는 방법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이런 사례로 보아 금융권에서 보안상의 문제로 반대를 한다 해도 언젠가는 얼굴로 인증을 하고 돈을 보내는 시대가 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이들도 놀면서 배울 수 있다! 스마트코딩장난감

2018. 2. 12. 16:28 IT정보/IT소식





외국에서는 앞으로 발전 가능성이 높은 컴퓨터 및 디지털 관련 산업에 대비하여 교육과정으로 코딩 수업을 넣고 있어요. 우리나라에서도 이런 교육 현황에 따라 초등학생 때부터 코딩 수업이 의무화됩니다. 


어른들도 어려워하는 코딩을 어떻게 하면 아이들이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을까요? 





코딩교육을 장난감으로 한다?





보통 코딩교육을 어디서 받아야 하는지 생각해보면 컴퓨터 학원이 아닐까요? 그런데 어른도 이해하기 어려운 코딩을 초등학생을 학원에 앉혀놓고 한다면 과연 10명 중에 몇 명이나 집중하고 제대로 배울 수 있을지 걱정인데요. 





이런 걱정을 덜어주는 대안으로 스마트코딩장난감이 있어 화제입니다. 이 장난감의 이름은 '코딩펫',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연구를 통해 만들어진 이 장난감은 아이들이 장난감을 가지고 놀면서 무의식적으로 코딩의 개념을 익힐 수 있는 교육용 장난감입니다. 


5가지의 카드를 이용해서 미션을 수행하면서 생각하는 힘을 기를 수 있으며, 제품 안에 있는 컬러 펜으로 보드에 선을 그리면 코딩펫이 이 선을 그대로 따라올 수 있는 과제를 수행하면서 창의력과 성취감도 함께 얻을 수 있어요. 





스마트폰으로 큐브 조작하기!





보통 지금 어른들은 '큐브'하면 6가지 면을 하나의 통일할 수 있게 이리저리 돌려서 만드는 것을 떠올릴 것 같아요. 그런데 요즘 나온 큐브는 센서제어, 모터, 사운드, LED, 근접센서 등의 기능이 있는 '큐브로이드'가 대세인데요.





스마트코딩장난감에 맞게끔 똑똑하게 스마트폰과 연동되며, 'Scratch' 코딩 프로그램이랑 연결되어 큐브의 모양을 좀 더 심층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내 손으로 조종할 수 있는 로봇





스마트코딩장난감 중에서 요즘 부모님들 사이에서 인기인 제품은 '대시앤닷'이에요. 대시앤닷 제품을 가지고 코딩 놀이를 하려면 먼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가 필요해요. 





그리고 대시앤닷 앱을 다운받으면 원더, 블롤리, 고 그리고 자일로 기능을 통해 로봇을 자유자재로 조종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단순하게 움직이지만, 점점 단계를 수행할수록 함수 및 조건 문제를 풀어가면서 아이들은 왠지 모를 뿌듯함을 느끼게 돼죠.  ㅎㅎ



아이들은 옆에 앉히고 코딩이 뭐고 어떤 프로그램인지 등에 대해서 주저리주저리 말해봤자 아이들은 집중하지 못하는데 이렇게 스마트코딩장난감이 있다면 게임을 하면서 코딩에 대한 이해는 어느 정도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저도 이 장난감으로 코딩을 배우면 이해할 수 있을까요? :)

 



상황에 맞는 분위기 맞출 줄 아는 소리반응조명

2018. 2. 7. 17:20 IT정보/IT뉴스





공포영화 제작자는 영화 속에 조명을 최대한 켜지 않고 중간중간 어두운 곳에서 귀신들을 등장시켜 관객들의 공포 분위기를 더욱 조성합니다. 


그렇다고 꼭 영화연출진만 조명을 만지는 것은 아닌데요. 일상생활에서 사람들은 집 안의 분위기를 아늑하게 하고 싶을 때면 주황빛이 나는 조명을 켜두어 방 안을 은은한 느낌으로 만듭니다. 


이렇듯 영화에서든, 집 안에서든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에는 조명만한게 없죠! 빛의 세기와 소리에 따라 반응하는 조명이 있다고 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소리반응조명 어떻게 사용하지?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전구를 히라이트로 바꿔 껴주고 앱을 실행시킵니다. 그리고 전구가 들어있던 케이스의 QR 코드를 찍으면 앱을 통해 조명을 자유자재로 바꿀 수 있어요. 


즉, 소리반응조명의 이름은 '히라이트(Heelight)'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전구 색을 띄는 것이 아닌 여러 색깔을 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구 속에는 음성을 인식하는 칩이 장착되어 있어 소리의 크기가 속도 등을 인식해서 조명 색을 변경할 수 있죠. 

 

또한 자동 조절 기능이 있다 해서 와이파이가 터지는 곳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닌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QR코드와 앱을 통해 조명의 세기 및 분위기를 조절할 수 있답니다! 



어떤 분위기를 만들어내니?


1) 촛불 모드 



생일파티를 할 때 케이크에 촛불이 켜져 있지 않으면 생일파티를 했는지 안 했는지 모를 정도로 아쉬움이 남습니다. 


이는 소리에 따라 반응하는 것은 아니지만 소리반응조명에서 촛불 모드로 해놓으면 앱을 통해 끄는 방식으로 진행되어 라이터로 초에 불을 붙일 필요도 없이 생일파티 분위기를 만들 수 있습니다. 


어른들은 물론 아이들이 생일 때 가지고 놀기 딱 좋네요! :)





2) 리듬&사이키델릭 모드 



집에서 보는 것보다 콘서트장에 가면 더 분위기에 취해 신나게 방방 뛸 수 있는 이유는 콘서트장의 여러 특수 조명들 때문이지 않을까요? 이런 기분을 집에서 파티할 때도 연출하고 싶다면 소리반응조명에서 리듬과 사이키델릭 모드로 앱을 조절하면 됩니다. 


음악의 속도, 박자 등에 따라 조명의 색상이 강해지고 약해지고 해서 은은하고 화려한 기분을 낼 수 있어요. 



3) 일출, 일몰 & 독서 모드 



꼭 조명을 음악이 나오는 화려한 공간에서만 켜야 하는 법이 있나요? 

 

조명은 마음의 양식을 쌓기 위해 책을 읽을 때 또는 아침, 저녁에 해가 뜨고 지는 것을 인식하여 부드러운 색으로 바뀌면 분위기로 인해 마음의 안정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오래 사용할 수 있나?



소리에 반응하고 분위기에 맞도록 조명의 색이 자유자재로 바뀌다면 그만큼 전력소모가 많아 오래 사용하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명은 자그만치 50,000 시간이나 되며, 이 시간을 계산하면 약 5년이나 사용할 수 있어요. 그리고 가격은 전구 한 개 당 29달러로 우리나라 돈으로 환산하면 30,000원으로 여러 분위기를 집 안에서 만들 수 있는 거죠! 



 



LGPAY도 나왔다! 어떻게 사용하면 되나?

2018. 2. 5. 17:04 IT정보/IT이야기





여러 개의 카드를 발급받아 사용하는 사람들은 이런 걱정을 하곤 하죠. 혹시나 내가 지갑을 잃어버린다면...? 이런 일이 생기면 누군가 카드를 사용하기 이전에 카드회사에 전화를 걸어 분실신고를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생깁니다. 


핸드폰만 잘 챙긴다면 분실 걱정을 안 해도 되는 삼성페이 등장 이후 LGPAY도 드디어 나왔습니다!!





마그네틱 카드사용, 중지된다?



 

지폐도 위조가 되는데 카드라고 위조가 안 되겠어요?! 이런 위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에서 마그네틱이 있는 카드의 사용을  금지할 계획을 갖고 있었죠.


그런데 삼성페이와 LGPAY 모두 마그네틱을 통해 결제가 이루어지는 방식이어서 어떻게 해야 하나 걱정이었을 텐데요.


다행히도 마그네틱이 있는 카드사용이 가능해지면서 먼저 시작한 삼성페이와 함께 LGPAY도 상용화가 가능해 졌습니다. 



LGPAY 기능 한 번 알아볼까~?


1) 카드 등록은 쉽게!





LGPAY를 사용하기 전에 핸드폰으로 결제가 가능하게 하려면 카드 등록을 해야 합니다. 카드 등록은 핸드폰 카메라로 카드를 찍으면 인식되면서 빠르게 카드 등록이 되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요. 


물론 카메라 촬영말고 조금 신중하게 카드 등록을 하고 싶다면 직접 입력하는 기능도 있답니다. ㅎㅎ


그리고 LGPAY에 등록할 수 있는 카드 개수는 최대 10개까지 가능하고 카드 회사 역시 계속해서 늘릴 예정이에요. 





2) LGPAY 티머니로 대중교통 이용하기




후불결제 방식으로 진행되는 LGPAY 티머니! NFC가 켜져 있다면 지하철, 버스를 이용할 때 결제가 되어서 가방에서 지갑을 꺼낼 불편함 없이 바로 찍고 탈 수 있다는 점! 


그리고 퀵페이 화면을 실행하면 홈, 잠금, 꺼진 화면 모두에서 교통카드 기능이 정상 작동된답니다!! 



 


삼성페이보다 후발주자로 나온 LGPAY, 두 가지 페이서비스를 살펴보았을 때 큰 차이가 없지만 LGPAY를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폰 모델이 G6 이후라는 점이 단점이라면 단점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하지만 곧 대부분의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되면 삼성페이만큼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지갑이 없더라도 핸드폰 안에 내가 사용하는 카드를 등록해서 한 번에 결제를 할 수 있는 페이 시스템 아주 칭찬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