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의 발전, 어디까지 진화했을까?

2017. 5. 7. 22:27 IT정보/IT이야기



최근 IT 업계의 핫이슈 중 하나는 인공지능인데요. 지난해 3월 구글 딥마인드의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알파고가 이세돌 9단을 꺾으면서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IBA 등 IT 대기업들이 인공지능 상용화를 서두르는 계기로 작용했습니다. 이제 인공지능의 시대가 왔다고 할 정도로 각종 연구개발 결과물들이 제법 괜찮은 모양새로 공개되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우리 생활 속에 자리 잡고 있는 인공지능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인공지능 자율 주행 전기차 - 혼다 NeuV


혼다자동차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에서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한 자율 주행 전기차를 공개했는데요. NeuV는 감정 엔진을 탑재한 콘셉트 카입니다. 


감정 엔진이란 인공지능이 단순한 기계를 넘어 스스로 감정을 표현하는 단계에 접어들었음을 의미하는데요. 혼다는 일본의 정보 통신 기업 소프트뱅크와 손잡고 탑승자의 생각과 감정을 분석하고 대화할 수 있는 인공지능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NeuV는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니라 탑승자와 생각을 연결해서 주행하는 인공지능이라는 것이죠.



AI 챗봇 - 마이크로소프트 조


마이크로소프트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미디어 행사를 열고, 이날 발표에서 코타나와 같은 AI 기술이 지능지수는 물론 감성지수를 가지고 인간을 좀 더 이해하는 인공지능이 되길 바란다고 말하며 인공지능 챗봇 조를 공개했는데요.


챗봇은 채팅로봇의 줄임말로 사용자와 메신저가 서로 대화를 주고받으며 필요한 정보를 받을 수 있는 인공지능 기반의 커뮤니케이션 소프트웨어입니다. 챗봇은 정보를 대신 검색해주고, 쇼핑 주문도 대신할 수 있습니다. 음식이나 여행지를 추천해주기도 하며, 일정도 알려주고, 때론 사람의 감정을 읽어가며 대화를 이어가고 상황에 맞는 대화를 먼저 걸어오기도 하죠.



번역 AI


번역 분야에서도 인공지능 경쟁이 치열한데요. 네이버, 구글, 바이두 등 글로벌 정보기술 기업들이 앞다퉈 번역 서비스 품질 향상에 발 벗고 나섰기 때문입니다. 기계번역 분야에서 인공신경망 번역 기술이 등장하기 이전에는 통계 기반 번역 기술이 주로 활용됐는데요. 



통계 기반 번역은 문장을 단어 또는 구 단위로 나눈 뒤 통계적 모델에 기반을 두어 번역하는 방식입니다. 축적된 학습 데이터를 바탕으로 통계적인 번역 규칙을 모델링 하는 게 핵심입니다. 



반면 인공신경망 번역 기술은 인공지능이 문장을 통째로 번역하는데요. 인공지능이 빅데이터를 스스로 학습해 번역을 진행하므로 문장 전체의 맥락을 먼저 파악하고, 어순, 의미, 문맥별 의미 차이 등을 반영해 스스로 수정한 후 최종 번역을 합니다.



IT와 관련된 떠오르는 직종은? IT분야 유망 직종

2017. 5. 7. 16:19 IT정보/IT이야기



여전히 부족한 IT 전문 인력, 하지만 수가 늘고 있다


특정기업을 노린 표적 해킹 확산, IoT, 클라우드, 빅데이터를 통한 분석, 드론을 이용한 산불 예방 등등 최근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급진적인 IT 산업 분야가 변화를 하면서 떠오르는 분야가 되었다. 물론, 지난 20년 전에도 IT 분야는 항상 전망이 좋고, 떠오르는 분야이기는 했으나, 여전히 개발자나 IT 직군에서 일을 하는 전문가들의 인력 수가 부족한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최근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국가의 재정적 지원은 물론 많은 사람들이 IT 분야를 주목하고 있어, 비전공자들도 IT 분야를 공부하여 이직을 하거나 취업을 하려고 한다. 이런 상황에서 전망이 좋은 IT 분야의 직업에 대해 알아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본다.



네트워크 시스템 개발자


네트워크 시스템 개발자는 하드웨어는 물론 소프트웨어, 네트워크 장비에 대한 지식들을 활용해 LAN, WAN, 인터넷, 인트라넷 등 같은 네트워크를 개발, 기획, 설계, 시험하는 업무를 진행한다. 네트워크 시스템 구축을 의뢰한 고객이나 기업의 업무의 필요한 최적의 네트워크 환경들을 구축하고 실현시키기 위해 클라이언트의 요구사항들을 파악할 줄 알아야 하며, 업무의 특성도 분석해 관리 및 운영의 안정성, 편리성, 경제서 등을 고려해 네트워크 시스템을 설계한다. 현재 네트워크 시스템 개발자와 관련된 자격증들은 정보관리기술사, 정보처리기사, 네트워크 마스터, MCSE, CCIE, CCNP 등이 있다.




정보보안전문가


정보보안전문가는 크게 보안 솔루션과 모의해킹으로 나뉜다. 보안 솔루션은 외부의 네트워크 침입으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는 시스템들을 구축해 운영하고 관리 및 보수를 하는 업무를 주로 맡게 된다. 그리고 모의해킹은 기업에서 의뢰를 받아 직접 공격자가 되어 해킹하여 문제점이나 취약점을 찾는 일을 한다. 정보보안전문가는 IT 분야에서 끝과 꽃이라고 할 만큼 배울 것이 많지만, 전망이 좋은 편이며, 지금부터 정보보안전문가가 되기 위한 준비를 한다면 나중에 꽤나 높은 연봉을 받을 수도 있다.



빅데이터전문가


빅데이터 분야도 떠오르는 분야이다. 정형화가 되지 않은 데이터들을 분석하기 때문에 통계학적, 수학적인 지식은 물론이며 통계를 잘할 줄 안다면 그다지 업무가 어렵지 않게 느껴질 수도 있다. 빅데이터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통계학과에 진학하여 R 프로그래밍과 사스 통계프로그램을 배우는 것도 좋다. 하지만 대학을 이미 졸업한 사람이 빅데이터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통계학적인 공부는 물론이며 웹 환경에 대한 데이터 분석 능력과 이해가 필요하기 때문에 운영체제론과 데이터를 분석하는 프로그램인 하둡과 R 프로그래밍을 다룰 줄 알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