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기 돌아다니는게 뭐냐고? 로봇청소기야!

2017. 7. 7. 17:48 IT정보/IT소식


로봇청소기


청소를 수행하는 가정용 서비스 로봇으로, 지능형 로봇의 일종입니다. 청소기가 스스로 돌아다니면서 먼지를 흡입하고 물걸레도 하는 로봇입니다. 자동으로 움직이기때문에 굳이 청소기를 돌리지않아도 청소가 가능해서 바쁜 직장인들이나 아이를 돌보느라 바쁜 사람들, 그리고 혹은 그리고 청소기능말고도 예약기능이 자동충전기능, 물걸레기능 등이 있고 가끔 카메라 등이 있는 제품들도 많이 출시되는 추세입니다. 로봇청소기 시장에는 지능 향상을 통한 스마트 기능, 진공흡입방식의 강력한 흡입력 등 다양한 기능과 성능을 갖춘 고급형 제품과 일반 보급형 제품이 출시되고 있고 가정용 외에 유리창용, 수영장용 로봇청소기도 등장했습니다.




사물을 인식할수있는 능력이 있기때문에 가구에 부딪히지않고 청소를 해서 편리하며 이동경로를 탐색하거나 동작제어등 다양한 기능이 있습니다. 기능도 각자 다른데 중기능형은 초음파나 적외선, 범퍼 등 다양한 센서가 있으며 자동충전을 할수있는 기능을 가진 제품도 많습니다. 또 랜덤방식으로 청소를 해서 빠르게 이동하면서 청소를 한다는 장점이 있지만 같은곳을 청소하거나 혹은 사각지대까지 청소하기는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고기능형은 공간인식을 해서 자체 판단능력에 따라서 주행도중에도 자신의 위치를 정확하게 보정합니다. 그리고 실내공간의 지도를 작성해서 청소경로를 설정하는 기능을 갖춘 제품들이 많아서 더 효율적입니다. 하지만 중기능형에 비해서 비싸기도 하고 정보수집에 시간이 걸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돈을 조금 더 들여서 고기능으로 구매를 하는것이 낫다고 생각을 합니다.



로봇청소기가 있으면 굉장히 편하다고 친구의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하지만 직접 사용하는 진공청소기에 비해서 조금 청소가 덜 되며 은근히 걸리적거린다는 얘기가 있었지만 저는 그냥 사고싶은 마음이 들었습니다. 청소하는것도 번거롭고 그렇다고 안하자니 지저분하니 그냥 발달한 현대의 로봇을 즐기는것도 나쁘지않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