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히고 구부러지고! 신기한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2017. 5. 31. 17:42 IT정보/IT소식



TV 및 스마트폰에 적용되는 플렉시블 디스플레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플렉시블 디스플레이란 손상 없이 휠 수도, 접을 수도, 말 수도 있는 디스플레이를 말합니다. 가볍고 충격에 강한 것은 물론 공간의 제약도 없는 플렉시블 디스플레이는 웨어러블 기기로도 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생활 곳곳에서 다양한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됩니다.


디스플레이의 혁명,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1세대 디스플레이인 CRT, 2세대 디스플레이인 평판 디스플레이에 이어 플렉시블 디스플레이가 3세대 디스플레이로서 각광받고 있습니다. 현재 흔히 사용되고 있는 2세대 디스플레이는 1세대 디스플레이에 비해 현저히 얇아졌지만 충격에 약하다는 단점이 남아 있습니다. 플렉시블 디스플레이가 상용화된다면 더 얇고 가벼우면서도 충격에도 강한 신제품들이 속속 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플렉시블 디스플레이는 그 형태에 따라 언브레이커블(떨어뜨려도 깨지지 않는 패널), 벤더블(구부릴 수 있는 패널), 롤러블(둘둘 말 수 있는 패널), 폴더블(종이처럼 접을 수 있는 패널) 등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벤더블(곡면) 디스플레이 상품이 주로 출시되고 있는데, 대표적인 상품으로는 듀얼 엣지 스마트폰이나 웨어러블용 단말기 등이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넘어 다양한 기기로 확장되다



이 같은 플렉시블 디스플레이의 성장은 스마트폰을 넘어 TV와 자동차, VR 같은 기기로도 점차 그 사용처가 늘어나며 2023년까지 계속될 전망입니다. 중국 오포, 비보와 화웨이의 조인트벤처 투자를 받은 로욜이 국제전자제품박람회 2017에 곡면 OLED 디스플레이와 자사 패널이 들어간 3D VR 기기 문(Moon)을 전시한 것이 대표적입니다!!



문(Moon)은 3D 구현 최적화를 위해 눈에 꼭 맞게 구부릴 수 있는 플렉시블 디스플레이를 적용한 VR용 헤드마운트 디스플레이입니다. 이 자리에서는 차량 센터페시아용 플렉시블 디스플레이도 함께 공개되었습니다!! 로욜의 차량용 플렉시블 디스플레이는 조작 장치를 모두 디스플레이로 나타내고 모든 동작을 터치로 수행하는 점 외에도 차량의 실내 곡면에 적용되는 유연한 디자인을 구현해냈다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플렉시블 디스플레이가 지배하는 세상



이런 플렉시블 디스플레이의 확장은 다양한 정보 기기에도 큰 변화를 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가전제품뿐만 아니라 곡면이 있는 안경, 유리창, 의복 등에도 플렉시블 디스플레이가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여기까지 플렉시블 디스플레이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플렉시블 디스플레이가 우리 생활 속에 자리 잡으면서 앞으로 가져다 줄 변화가 벌써부터 기대되기 시작하네요!! 그럼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에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