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와 관련된 떠오르는 직종은? IT분야 유망 직종

2017. 5. 7. 16:19 IT정보/IT이야기



여전히 부족한 IT 전문 인력, 하지만 수가 늘고 있다


특정기업을 노린 표적 해킹 확산, IoT, 클라우드, 빅데이터를 통한 분석, 드론을 이용한 산불 예방 등등 최근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급진적인 IT 산업 분야가 변화를 하면서 떠오르는 분야가 되었다. 물론, 지난 20년 전에도 IT 분야는 항상 전망이 좋고, 떠오르는 분야이기는 했으나, 여전히 개발자나 IT 직군에서 일을 하는 전문가들의 인력 수가 부족한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최근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국가의 재정적 지원은 물론 많은 사람들이 IT 분야를 주목하고 있어, 비전공자들도 IT 분야를 공부하여 이직을 하거나 취업을 하려고 한다. 이런 상황에서 전망이 좋은 IT 분야의 직업에 대해 알아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본다.



네트워크 시스템 개발자


네트워크 시스템 개발자는 하드웨어는 물론 소프트웨어, 네트워크 장비에 대한 지식들을 활용해 LAN, WAN, 인터넷, 인트라넷 등 같은 네트워크를 개발, 기획, 설계, 시험하는 업무를 진행한다. 네트워크 시스템 구축을 의뢰한 고객이나 기업의 업무의 필요한 최적의 네트워크 환경들을 구축하고 실현시키기 위해 클라이언트의 요구사항들을 파악할 줄 알아야 하며, 업무의 특성도 분석해 관리 및 운영의 안정성, 편리성, 경제서 등을 고려해 네트워크 시스템을 설계한다. 현재 네트워크 시스템 개발자와 관련된 자격증들은 정보관리기술사, 정보처리기사, 네트워크 마스터, MCSE, CCIE, CCNP 등이 있다.




정보보안전문가


정보보안전문가는 크게 보안 솔루션과 모의해킹으로 나뉜다. 보안 솔루션은 외부의 네트워크 침입으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는 시스템들을 구축해 운영하고 관리 및 보수를 하는 업무를 주로 맡게 된다. 그리고 모의해킹은 기업에서 의뢰를 받아 직접 공격자가 되어 해킹하여 문제점이나 취약점을 찾는 일을 한다. 정보보안전문가는 IT 분야에서 끝과 꽃이라고 할 만큼 배울 것이 많지만, 전망이 좋은 편이며, 지금부터 정보보안전문가가 되기 위한 준비를 한다면 나중에 꽤나 높은 연봉을 받을 수도 있다.



빅데이터전문가


빅데이터 분야도 떠오르는 분야이다. 정형화가 되지 않은 데이터들을 분석하기 때문에 통계학적, 수학적인 지식은 물론이며 통계를 잘할 줄 안다면 그다지 업무가 어렵지 않게 느껴질 수도 있다. 빅데이터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통계학과에 진학하여 R 프로그래밍과 사스 통계프로그램을 배우는 것도 좋다. 하지만 대학을 이미 졸업한 사람이 빅데이터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통계학적인 공부는 물론이며 웹 환경에 대한 데이터 분석 능력과 이해가 필요하기 때문에 운영체제론과 데이터를 분석하는 프로그램인 하둡과 R 프로그래밍을 다룰 줄 알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