튜링상의 명예를 안게 된 팀 버너스 리
4월 4일 IT 전문 매체 와이어드지에서는 영국 여왕에게 기사 작위를 박았던 WWW, World Wide Web의 창시자인 팀 버너스 리가 튜링상을 받게 되었다고 보도했다. (https://www.wired.com/2017/04/tim-berners-lee-inventor-web-plots-radical-overhaul-creation/)
튜링상이 무엇인가
튜링상은 2차 세계대전 당시 독일군 암호 체계를 풀어 연합군 승리에 기여를 했던 천재 컴퓨터 공학자 앨런 튜링을 기념하여 만들어진 상으로, 매년 컴퓨터 분야의 발전에 공헌한 인물을 선정해 시상을 했다. 현재 튜링상의 후훤자는 구글이며, 튜링상의 수상자는 백만달러의 상금과 IT 계열의 노벨상 수상자라는 영광을 얻게 된다.
팀 버너스 리의 업적
팀 버너스 리는 1955년 영국 런던에서 태어났으며, 1973년부터 1976년까지 옥스퍼드 대학에서 물리학을 전공했다. 졸업 후에는 통신회사에서 기술직으로 잠깐 있다가 1980년부터 스위스에 있는 유럽 입자 물리 연구소(CERN)에서 잠깐 일하게 된다. 여기서 그는 작업의 편리를 위해 한 가지 소프트웨어를 개발한다. 이것이 W3의 기초가 된 인콰이어다. 당시 CERN에는 1만여 명이 근무했고, 각 직원이 원하는 정보나 하드웨어/소프트웨어적인 사양이 달랐다. 팀 버너스 리는 이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관리하기 위해 인콰이어를 개발했다. 이를 계기로 그는 정보의 개방을 위해 그의 시스템을 공유하였고, 최초로 탄생을 하게 된 사이트 http://info.cern.ch 가 생기게 된 것이다. 그 이후로 빠른 속도로 W3이 확산을 하기 시작했으며, 지금의 정보 사회가 만들어지게 된 것이다.
튜링상 뿐만이 아닌 그의 업적
팀 버너스 리는 이러한 공헌 덕분에 수많은 상과 영예를 얻었다. 1999년에는 영국 대표 언론사 타임스가 선정한 20세기 가장 중요한 인물 100인의 하나로 선정됐으며, 2001년에는 영국 왕립 학회 연구원과 미국 인문/과학 아카데미 연구원으로 선임됐다. 2004년에는 영국 왕실로부터 기사 작위를 받았다. 이 밖에도 지난해 말까지 수십 건의 수상 경력이 있다.
그의 개발은 세상을 통째로 바꿔놓았다
팀 버너스 리가 개발한 월드 와이드 웹은 20세기의 인쇄혁명이라 부를 수 있다. 특정 집단만 공유하던 정보를 인터넷을 통해 전 세계와 공유할 수 있게 됐으며, 필요한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세상이다. 또한, 인터넷을 통해 인간과 인간이 서로 정보를 공유하고, 동시대, 동시간에서 서로 다른 시각을 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커뮤니케이션을 주고 받을 수 있다는 게 가장 놀라울 따름이다. 현재 팀 버너스 리는 MIT의 Computer Science and Artificial Intelligence 연구소에서 Decentralized Information Group의 공동 책임자로 있으며, 그는 웹에서 사용자가 자신의 데이터가 어디에 저장이 되고 접근되어 질지 컨트롤할 수 있어야 한다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