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전보다 작은 드론이 찾아 온다!

2017. 4. 17. 11:20 IT정보/IT이야기






내가 알고 있는 드론은?


무선 전파로 조종할 수 있는 무인 항공기 드론! 처음에는 군사용으로 사용되었지만, 요즘은 카메라를 달아 촬영을 하기도 하고 취미생활로도 사용하는 등 다양하게 사용하고 있죠? ㅎㅎ 오늘 소개할 물건도 바로 드론인데요. 기존의 드론과는 많은 것이 다르다고 해요:D







오늘 소개해 드릴 드론의 이름은 robobees로 이름만 보더라도 바로 알 수 있듯이 꿀벌에서 영감을 얻어 개발된 것이라고 해요. robobees가 기존의 드론과 다른 점은 외형에서 차이가 나는데요. 기존의 드론은 큰 외형을 자랑하는 반면에 robobees는 무게 80g, 크기는 날개를 합쳐도 3cm밖에 안 된다고 합니다. 또한, 기존의 드론은 프로펠러를 이용해 공중에 뜨지만 robobees는 매우 작은 날개를 통해 초당 120회의 날갯짓을 해서 뜬다고 해요. 이렇게 작은데 바람불면 날아가는 거 아닐까 하고 걱정되는데요. ㅠㅠ







드론으로 무엇을 할 수 있을까?


다행히도 이런 걱정은 안 해도 된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robobees에 안테나와 스마트 센서, 전자제어 장치가 장착되어 있어서 바람과 같은 주변 환경으로부터 안정된 비행을 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해요. 


이러한 robobees는 기존의 드론이 들어가기 힘든 곳을 작은 크기로 자유자재로 돌아다닐 수 있는 만큼 실종자를 수색하거나 농작물이 잘 자라고 있는지 감시하고 날씨나 환경을 모니터링 하는 용도로 사용되어 질 거라고 해요. 조그만 게 정말 대단한 거 같죠? ㅎㅎㅎ








하지만 robobees에도 단점이 존재한다고 해요. 단전은 바로 배터리 문제인데요. 초당 120회 날갯짓으로 인해 배터리 소모가 빠르고, 몸집이 작은 만큼 배터리를 장착하기 어려워 아직 전선을 연결해 전력을 공급하는 방식으로 동작할 수 있다고 해요. 그러나 아직 제작 단계인 만큼 이를 보완하기 위한 시스템을 제작한다고 합니다. ㅎㅎ







저는 드론 하면 큰 것만 생각했는데 작은 드론이라니 뭔가 귀엽고 독특한데요. 한가지 걱정이 있다면 너무 작아서 새에게 먹히면 어쩌나 하는 생각도 드네요. ㅋㅋㅋ 이상 동전보다 작은 드론 robobees에 대한 내용이었으며, 저는 또 다른 내용으로 찾아뵐게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