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하게 차대번호조회 하는 방법 알아보기

2015. 8. 27. 06:00 ETC/잡다한 이야기

간단하게 차대번호조회 하는 방법 알아보기



선선한 바람이 분다고 생각하니까 갑자기 날씨가 추워진 기분이 들었습니다. 태풍에 영향인지 비가 오고 날씨가 추워졌는데요. 이러다가 또 갑자기 더워지지는 않을지 아니면 갑자기 추워질지는 아닐지 조금 걱정이 되지만, 지금 이 순간을 그냥 즐기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우리는 주민등록번호라는 고유번호를 가지고 있어서 개인을 식별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주민등록번호가 사람에만 있는 게 아니라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명칭은 조금씩 다르지만, 해당 물건 혹은 생물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게 해주는 번호가 있습니다. 오늘은 그중에서 차대번호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또 차대번호조회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차대번호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차대번호는 차량에 부착되어 있으며 차량도난방지 및 차량결합추적을 위한 일종의 꼬리표라고 합니다. 그러니까 쉽게 말하면 차량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번호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 번호를 확인할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이 포스팅에서는 인터넷을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2007년 이후 출시 차량부터는 알아볼 수 없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인터넷 검색창에 '자동차기술연구소'를 검색한 후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화면 위쪽을 보시면 메뉴를 보실 수 있는데, 그 중 '연구자료'를 클릭한 후 아래에 나오는 메뉴 중에서 '연구자료'를 다시 클릭합니다.





연구자료 페이지에 들어오면 차량정보확인을 하실 수 있는데, 왼쪽을 보시면 연구자료 안에 메뉴를 보실 수 있습니다. 그 중 '차량정보확인'을 클릭한 후 '차대번호조회'를 클릭합니다.





위 화면은 예를 든 화면으로 차대번호만으로 국적, 제작사, 자동차 종별구분 등 많은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2007년 이후 모델은 검색되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차대번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생각보다 쉬운 방법으로 알아볼 수 있었는데, 2007년 이후 자료를 알아보는 방법에 대해서는 알 수 없었습니다. 나중에 알게 되면 다시 한 번 포스팅을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