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드폰무선충전기 규격이 따로 정해져있다?!

2018. 1. 31. 16:15 IT정보/IT소식





지금도 가정에서는 핸드폰에 USB 연결잭을 꽂아 충전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외출해서도 충전할 수 있는 보조배터리가 생기면서 굳이 가방 안에 선을 칭칭 감아서 들고 다닐 필요가 없어졌는데요. 


하지만 보조배터리도 이제는 무겁다! 무거운 보조배터리 말고 가벼운 소재의 핸드폰무선충천기로 인해 더욱 간편하게 스마트폰 충천이 가능한 시대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무선충전기라고 해서 모든 핸드폰이 충천되는 것이 아닌 만큼 제대로 알아보고 구매를 해야 해요. 따라서 오늘은 핸드폰무선충전기 구매 전 알아둘 점을 소개해볼게요! 





자기유도? 공진유도? 무엇인지 먼저 알아둡시다


엥? 자기유도? 공진유도? 도저히 알아듣기 어려운 용어이긴 하지만 핸드폰무선충전기의 충전 방식에는 자기유도방식공진유도방식이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이 스마트폰이 어느 방식에 따라 충전되는 것인지 확인은 필수입니다. 


그럼 먼저 '자기유도방식'이 어떤 것인지에 대해서 설명드리면 이는 현재 가장 많이 쓰이는 방식 중에 하나로 충전의 효율성을 따져보았을 시, 일반 충전은 5W, 급속으로 진행되는 충전은 15W를 지원해서 USB 단말기를 꽂아 충전하는 유선 방식보다 훨씬 충전 속도도 빠릅니다. 


하지만, 단점으로는 충전패드에 핸드폰을 가까이 대야하며 스마트폰의 후면이 플라스틱 혹은 유리 재질이어야 충전이 된다는 점입니다. 





'자기유도방식'은 현재 삼성, LG, 애플에서 채택한 방식으로 삼성은 갤럭시S6, 갤럭시노트5, LG는 G6+, V30, 애플은 아이폰8, X만 되므로 이에 해당되지 않는 스마트폰 모델을 사용하고 계신 분들은 핸드폰무선충전기를 사용하고자 한다면 자기 코일이 들어있는 케이스를 구매를 해야한다는 번거로움이 있어요. 



공진유도방식은 무엇인가?


'자기유도방식'의 단점 중에 하나가 스마트폰이 충전패드에 닿아야 충전이 되는 점이었는데, '공진유도방식'은 이렇게 직접적으로 닿아야 하는 문제가 없어 먼 거리에서도 충천이 가능합니다. 


그렇지만 삼성, LG, 애플에서 자기유도방식을 사용하는 이유가 있는데요. 바로 공진유도방식은 USB 선을 연결해서 충전하는 것과 비교했을 시, 효율이 그닥 좋지 않은 단점이 있습니다. 





QI인증 받은 제품을 구매하면 된다!





QI는 자기유도방식으로 핸드폰무선충전기를 구매하려는 분들은 QI인증을 받은 충전기를 구매하시면 됩니다. 국내에서는 무선충전기가 거의 QI이기 때문에 쉽게 구매하실 수 있어요. 



애플과의 협력 핸드폰무선충전기 기대된다!


항상 애플은 핸드폰이 출시되면 구성품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도가 높습니다. 





특히나 아직 정식 출시일이 언제인지 정확하게 알 수 없지남 사람들의 관심을 듬뿍 받고 있는 핸드폰무선충전기인 '애플에어파워'에 대한 기대가 엄청나죠. 당연히 핸드폰을 무선 충전할 수 있는 기능은 물론 에어팟, 애플워치 3가지를 한 번에 충전할 수 있다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애플에어파워'처럼 3가지를 동시에 충전은 할 수 없지만 이번에 애플사와의 협력 개발을 통해 만들어낸 '벨킨 고속무선충전패드'도 인기를 얻고 있어요. 경량케이스를 낀 상태에서도 충전이 되고, 자기유도방식에서 표준이 5W QI 충전기보다 빠른 충전이 됩니다. 


그리고 아이폰 8만을 위해서 만들어진 만큼 핸드폰이 과열되거나 충전이 조기에 종료되지 않는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