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으로 내용증명 보내는 방법 정말 간단해요

2015. 10. 22. 12:00 ETC/생활 정보

인터넷으로 내용증명 보내는 방법 정말 간단해요



예전에 건설회사를 다닐 때 내용증명이라는 것을 많이 받았던 기억이 납니다. 그 당시는 저의 업무가 아니어서 관심이 없었지만, 지금 생각하면 상당히 많은 곳에서 우편물로 왔었는데요. 일단 좋은 것은 아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다 시간이 흘러 내용증명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어떤 내용의 것을 언제 누가 누구에게 발송하셨는지에 대한 사실을 발송인이 작성한 등본에 의하여 우체국장이 공적인 입장에서 증명하는 제도라고 합니다. 보통 소송이나 재판에 도움을 주려는 제도라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내용증명 보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제가 알려드릴 방법은 인터넷을 통해 발송하는 방법입니다. 우체국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인터넷 검색창에 '우체국'을 검색하신 후 해당 홈페이지에 접속해 줍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화면 중간을 보시면 다양한 메뉴를 보실 수 있는데, 그중 왼쪽 위에 있는 '우편'을 클릭해 줍니다.





페이지가 바뀌고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 왼쪽에 '우편서비스' 메뉴에서 '부가 우편서비스' -> '내용증명'을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그럼 내용증명을 신청, 조회할 수 있는 창을 바로 보실 수 있습니다. 처음 내용증명을 신청하려면 '내용증명 신청'을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해당 메뉴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한데, 회원가입을 통해 이용하셔야 합니다. 또한, 공인인증서를 이용해야 하는 부분으로 가입 전 공인인증서를 미리 준비하셔야 합니다. 만약 공인인증서가 없는 분들은 거래 은행에 가셔서 인터넷 뱅킹을 신청하시면 어렵지 않게 발급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로그인을 완료하시면 내용증명을 작성할 수 있는 창이 나오는데, 보내는 사람과 받는 사람을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내용증명 보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저도 아직 이론만 알고 신청해 본 적은 없는 부분이라 자세한 설명은 할 수가 없습니다. 만약 잘 모르는 분들은 우체국으로 전화하셔서 문의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