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기술 혁명 캄테크는 무엇인가?

2017. 10. 16. 09:32 IT정보/IT이야기


스마트폰 다음으로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분야는 사물인터넷입니다. 제4차 산업혁명이 산업계의 주요한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작금, 새로운 기술의 발전은 사람의 명령 없이도 사물들이 우리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빠르고 요란한 기술 경쟁의 장에서 미래의 키워드로 주목받고 있는 것 중의 하나가 조용한 기술이라는 점이 뭔가 안 어울리기도 합니다. 조용한 기술을 의미하는 캄테크는 사물인터넷 기술 경쟁에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캄테크와 사물인터넷


제4차 산업혁명의 핵심은 인공지능, 그리고 인공지능을 통해 분석한 정보를 기반으로 사물들이 통신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자동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기술의 발전으로 많은 사물들이 인공지능과 인터넷 기능을 내포하게 되면서, 이제는 정보를 얼마나 많이 취득하고 또 이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가 ICT 기업들의 경쟁력으로 이야기되는 시대를 맞게 되었고, 념적으로만 언급되던 사물인터넷의 시대가 본격적으로 찾아온 것입니다.


캄테크는 평소에는 존재를 드러내고 있지 않다가 사용자가 필요로 할 때 취득한 정보를 기반으로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을 의미합니다. 정보를 모아서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분석, 그들에게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사물인터넷과 그리 다르지 않지 않지만, 사물인터넷의 시대를 맞아 제공되는 사물들의 인공지능에 기반을 둔 서비스의 다른 말로도 캄테크는 통용될 수 있는 것입니다.





캄테크가 추구하는 가치


캄테크가 추구하는 가치는 크게 세 가지로, 첫 번째는 사용자의 관심을 가능한 한 적게 끄는 것을 뜻하는 무자각성인데, 이용자가 자각하지 못하는 조용한 상황 속에서 최대한 많은 정보를 취득하고, 또 이것을 통해 이용자가 필요로 할 때 알아서 나타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무자각성의 요건으로 이야기합니다. 


두 번째는 확장성으로 이는 현실과 가상의 자연스러운 어우러짐, 그리고 이를 통해 다른 방향으로 확장될 수 있는 기술이어야 하는 것을 뜻합니다. 마지막 세 번째 가치는 융합 서비스로, 이는 캄테크가 다른 서비스와 융합해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야 한다는 것을 이야기하는데, 기존에 있던 기술이 캄테크와 만나 새로운 영역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앞으로 기대되는 캄테크


캄테크는 사실 실제로 우리 생활에서 널리 적용되고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사례는 스마트폰, 스마트 디바이스가 될 것입니다. 가전제품으로 넘어가면 최근 국내에 출시된 스마트 에어컨이 사례가 됩니다. 사람들이 인지하지 못하는 사이에 정보를 취득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의 캄테크 적용 영역은 앞으로도 점차 넓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